배너닫기
  • 능률교육 소개
  • 브랜드
  • NE 매거진
  • 공지사항
  • 채용
  • IR
  • English
  • home

경영정보

회사개요

사옥이미지

우리나라 영어교육 분야의 대표기업 능률교육

1980년 설립된 능률교육은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는 모든 연령층의 고객을 대상으로 ‘건강한 배움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전문기업입니다. 기업 브랜드 ‘NE 능률’을 중심으로, 영어 참고서∙교과서∙영자신문 등 교육출판 사업을 포함해 B2B 법인교육, 전화∙화상영어, 이러닝, 교재수출, 초중등 영어전문학원 프랜차이즈, 유아교육, 수학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 회사명(주)능률교육 (Neungyule Education, Inc)
  • 설립일1980년 7월 1일 (1994년 6월 28일 법인전환)
  • 대표이사황도순
  • 직원수약 250명
  • 상장일2002년 12월 코스닥 상장
  • 자본금58억 원

이사회

정관

제1장 총칙

제1조 (상 호)
이 회사는 주식회사 능률교육이라 한다
영문으로는 Neungyule Education, Inc. 라 표기한다.

제2조 (목 적)
이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도서출판 및 판매업
2. 음반, 녹음테이프 제조 및 판매업
3. 신문발행 및 판매업
4. 저작권임대 및 위탁관리업
5. 인터넷 및 피씨통신판매업
6. 인터넷 및 피씨통신정보제작 및 제공, 용역, 서비스업
7. 학원운영업
8. 부동산 임대업
9. 평생교육시설 운영업
10. 전화 및 화상영어 사업
11. 제판, 조판, 인쇄업
12. 자회사 등에 대한 출자, 자금 및 업무지원 등 경영관리업
13. 교육 서비스업
14. 교육 컨설팅업
15. 영어캠프, 유학연수, 출강교육 사업
16. 모바일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업
17. 온라인 게임 서비스 제공업
18. 교육 위탁 사업
19. 강사 파견 사업
20. 전화 권유 판매업
21. 학술 연구 용역업
22. 프랜차이즈업
23. 정기간행물업
24. 방과후학교사업
25. 각호에 관련된 수출입업
26.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제3조 (본점의 소재지 및 지점의 설치)
① 이 회사의 본점은 서울특별시내에 둔다.
② 이 회사는 필요에 따라 이사회의 결의로 국내외에 지점, 출장소, 사무소 및 현지법인을 둘 수 있다.

제4조 (공고방법)
이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www.neungyule.com)에 한다. 다만, 전산장애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특별시에서 발행되는 일간 매일경제신문에 한다.
제2장 주식

제5조 (발행예정 주식의 총수)
이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100,000,000주로 한다.

제6조 (일주의 금액)
이 회사가 발행할 주식 일주의 금액은 금 500원으로 한다.

제7조 (설립시에 발행하는 주식의 총수)
이 회사가 설립시에 발행하는 주식의 총수는 20,000주(1주의 금액 5,000원 기준)로 한다.

제8조 (주식의 종류)
이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종류는 기명식 보통주식과 기명식 우선주식으로 한다.
제8조의 2 (우선주식의 수와 내용)
① 이 회사가 발행할 우선주식은 의결권이 없는 것으로 하여 그 발행주식의 수는 보통주식의 4분의 1 이내로 한다.
② 우선주식에 대하여는 액면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년 1%이상 10%이내에서 발행시에 이사회가 우선배당률을 정한다.
③ 보통주식의 배당률이 우선주식의 배당률을 초과할 경우에는 그 초과분에 대하여 보통주식과 동일한 비율로 참가시켜 배당한다.
④ 우선주식에 대하여는 어느 사업년도에 있어서 소정의 배당을 하지 못한 경우에 누적된 미배당분을 다음 사업년도의 배당시 우선하여 배당한다.
⑤ 우선주식에 대하여 소정의 배당을 하지 아니한다는 결의가 있는 경우에는 그 결의가 있는 총회의 다음 총회부터 그 우선적 배당을 한다는 결의가 있는 총회의 종료시까지는 결의권이 있는 것으로 한다.
⑥ 이 회사가 유상증자 또는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경우 우선주식에 대한 신주의 배정은 유상증자의 경우에는 보통주식으로 무상증자의 경우에는 그와 같은 종류의 주식으로 한다.
⑦ 우선주식의 존속기간은 발행일로부터 10년으로 하고 이 기간 만료와 동시에 보통주식으로 전환된다. 그러나 위 기간중 소정의 배당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소정의 배당을 완료할때 까지 그 기간을 연장한다. 이 경우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제10조의 4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9조 (주권의 종류)
회사가 발행할 주권의 종류는 일주권, 오주권, 십주권, 오십주권, 일백주권, 오백주권, 일천주권, 일만주권의 8종으로 한다.

제10조 (신주인수권)
① 이 회사의 주주는 신주 발행에 있어서 그가 소유한 주식수에 비례하여 신주의 배정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외의 자에게 신주를 배정할 수 있다.
1.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제165조의 6에 따라 이사회의 결의로 일반공모증자 방식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2. 우리사주조합원에게 발행주식 총수의 20% 범위 내에서 신주를 우선 배정하는 경우
3.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인하여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4.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제165조의 16에 따라 주식예탁증서(DR) 발행에 따라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5. 회사가 경영상 필요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를 위하여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6. 회사의 목적사업 수행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벤처투자조합, 창업투자회사등 벤처캐피탈과 엔젤투자가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7.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에 발행주식 총수의 30%까지 배정하는 경우
8.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 판매, 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9.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 또는 기관투자자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10. 회사가 주권을 신규상장하거나 협회등록, 제3시장에 등록하기 위하여 신주를 모집하거나 인수인에게 인수하게 하는 경우
③ 주주가 신주인수권을 포기 또는 상실하거나 신주배정에서 단주가 발생하는 경우는 그 처리방법은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다.
제10조의 2 (일반공모증자등)
① 이 회사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제165조의 6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이사회의 결의로 일반공모증자방식에 의한 신주를 발행할 수 있다.
② 이 회사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제165조의 16에 따라 이사회 결의로 주식예탁증서(DR)를 발행할 수 있다.
③ 이 회사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0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경영상 필요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를 위하여 이사회 결의로 신주를 발행할 수 있다.
④ 이 회사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우리사주조합원에게 신주를 우선 배정할 수 있다.
⑤ 이 회사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7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벤처캐피탈과 창업투자회사 등 벤처캐피탈과 엔젤투자가에게 신주를 발행할 수 있다.
⑥ 이 회사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5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주권을 신규 상장하거나 협회등록?제3시장에 등록하기 위하여 신주를 모집하거나 인수인에게 인수하게 하는 경우 신주를 발행할 수 있다.
⑦ 제1항 내지 제6항의 방식에 의해 신주를 발행할 경우에는 발행할 주식의 종류와 수 및 발행가격 등은 이사회의 결의로써 정한다. 다만, 이 경우 신주의 발행가격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시행령 제176조의8에서 정하는 가격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제10조의 3 (주식매수선택권)
① 이 회사는 임직원에게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0의 범위내에서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하여 상법 제340조의2 규정에 의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다. 다만 상법 제542조의3 제3항에 따라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3 범위내에서 이사회 결의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다.
②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임직원은 회사의 설립과 경영,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였거나 기여할 능력을 갖춘 임직원으로 하되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제외한다.
1. 결의권 없는 주식을 제외한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10이상의 주식을 가진 주주
2. 이사, 감사의 선임과 해임 등 회사의 주요 경영사항에 대하여 사실상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
3. 위 제1호와 제2호에 규정된 자와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③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교부할 주식(주식 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과 시가와의 차액을 현금 또는 자기주식으로 교부하는 경우에는 그 차액의 산정기준이 되는 주식을 말한다.)은 기명식 보통주식으로 한다.
④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대상이 되는 임직원의 수는 재직하는 임직원의 100분의 80을 초과할 수 없고, 임원 또는 직원 1인에 대하여 부여하는 주식매수선택권은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0을 초과 할 수 없다.
⑤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은 다음 각호의 가액 이상이어야 한다.
1.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에는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일을 기준으로 한 주식의 실질가액과 주식의 액면가 중 높은 금액
2. 자기의 주식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일을 기준으로 한 주식의 실질가액
⑥ 주식매수선택권은 제1항의 결의일로부터 2년이 경과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행사 할 수 있다.
⑦ 주식매수선택권은 제1항의 결의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 또는 재직하여야 행사할 수 있다.
⑧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사회의 결의로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를 취소할 수 있다.
1. 당해 임직원이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은 날로부터 2년 이내에 임의로 퇴임하거나 퇴직한 경우
2. 당해 임직원이 고의 또는 과실로 회사에 중대한 손해를 초래한 경우
3. 기타 주식매수선택권 부여계약에서 정한 취소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10조의 4 (신주의 배당기산일)
회사가 유상증자, 무상증자 및 주식배당에 의하여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신주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신주를 발행한 때가 속하는 영업년도의 직전 영업년도 말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제10조의 5 (주식의 소각)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회사가 보유하는 자기주식을 소각할 수 있다.

제11조 (명의개서대리인)
① 이 회사는 주식의 명의개서대리인을 둘 수 있다.
② 명의개서대리인 및 그 사무취급장소와 대행업무의 범위는 이사회의 결의로 정하고 공고한다.
③ 명의개서대리인을 둘 경우 이 회사는 주주명부 또는 그 부분을 명의개서대리인의 사무취급장소에 비치하고 주식의 명의개서, 질권의 등록, 또는 말소, 신탁재산의 표시 또는 말소, 주권의 발행, 신고의 접수 기타 주식에 관한 사무는 명의개서대리인으로 하여금 취급케 한다.
④ 제3항의 사무취급에 관한 절차는 명의개서대리인을 두지 않을 경우에는 이사회의 결의로 정하는 주식업무취급규칙에 따르고, 명의개서대리인을 둘 경우에는 명의개서대리인의 유가증권의 명의개서대행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제12조 (주주의 주소, 성명 및 인감 또는 서명등 신고)
① 주주와 등록질권자는 그 성명, 주소 및 인감 또는 서명 등을 회사에, 명의개서인을 둘 경우에는 제11조의 명의개서대리인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② 외국에 거주하는 주주와 등록질권자는 대한민국내에 통지를 받을 장소와 대리인을 정하여 신고하여야 한다.
③ 제1항 및 제2항의 변동이 생긴 경우에도 같다.

제13조 (주주명부의 폐쇄 및 기준일)
① 이 회사는 매년 1월 1일부터 1월 7일까지 주식의 명의개서, 질권의 등록 또는 말소와 신탁재산의 표시 또는 말소등의 권리에 관한 주주명부의 기재변경을 정지한다.
② 이 회사는 매년 12월 31일 최종의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결산기에 관한 정기주주총회에서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한다.
③ 이 회사는 임시 주주총회의 소집 기타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3월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권리에 관한 주주명부의 기재변경을 정지하거나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할 수 있으며, 이사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주주명부 기재변경의 정지와 기준일의 지정을 함께 할 수 있다. 회사는 이를 2주간 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제3장 사채

제14조 (전환사채의 발행)
① 이 회사는 사채의 액면총액이 납입자본금의 20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주주외의 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전환사채를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발행하는 경우
2. 경영상 필요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를 위하여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 기술도입을 필요로 그 제휴회사에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4. 급박한 자금의 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5.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제165조의 16에 따라 해외에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6. 회사의 목적사업 수행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벤처투자조합, 창업투자회사, 벤처캐피탈과 엔젤투자가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② 제1항의 전환사채에 있어서 이사회는 그 일부에 대하여만 전환권을 부여하는 조건으로도 이를 발행할 수 있다.
③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은 기명식보통주식으로 하고, 전환가액은 주식의 액면금액 또는 그 이상의 가액으로 사채발행시 이사회가 정한다.
④ 전환을 청구할 수 있는 기간은 당해 사채의 발행후 1월이 경과하는 날로부터 그 상환기일의 직전일까지로 한다. 다만 모집외의 방법으로 발행할 경우에는 발행후 1년이 경과한 날로부터 그 상환기일의 직전일 까지로 한다. 그러나 위 기간 내에 이사회의 결의로써 전환청구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⑤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에 대한 이익의 배당과 전환사채에 대한 이자의 지급에 관하여는 10조의 4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15조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이 회사는 사채의 액면총액이 납입자본금에서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발행한 전환사채를 뺀 금액의 20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다음 각 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주주외의 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발행하는 경우
2. 경영상 필요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를 위하여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 기술도입을 필요로 그 제휴회사에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4. 급박한 자금의 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5.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제165조의 16에 따라 해외에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6. 회사의 목적사업 수행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벤처투자조합, 창업투자회사, 벤처캐피탈과 엔젤 투자가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② 신주인수를 청구할 수 있는 금액은 사채의 액면총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사회가 정한다.
③ 신주인수권행사로 발행하는 주식은 기명식 보통주식으로 하고 그 발행가액은 액면금액 또는 그 이상의 가액으로 사채발행시 이사회가 정한다.
④ 신주인수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간은 당해 사채의 발행후 1월이 경과하는 날로부터 그 상환기일의 직전일까지로 한다. 다만 모집외의 방법으로 발행할 경우에는 발행후 1년이 경과한 날로부터 그 상환기일의 직전일 까지로 한다. 그러나 이 기간 내에 이사회의 결의로써 행사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⑤ 신주인수권의 행사로 인하여 발행된 주식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제10조의 4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16조 (사채발행에 관한 준용규정)
제11조, 제12조의 규정은 사채발행의 경우에 준용한다.
제4장 주주총회

제17조 (소집시기)
① 이 회사의 주주총회는 정기주주총회와 임시주주총회로 한다.
② 정기주주총회는 매 사업년도 종료 후 3월 이내에 임시주주총회는 필요에 따라 소집한다.

제18조 (소집권자)
① 주주총회의 소집은 법령에 다른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대표이사가 소집한다.
② 대표이사의 유고시에는 제34조 제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19조 (소집통지 및 공고)
① 주주총회를 소집함에는 그 일시, 장소 및 회의의 목적사항을 총회일 2주간 전에 주주에게 서면 또는 전자문서로 통지를 발송하여야 한다. 단, 주주 전원이 동의하는 경우 위 통지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②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의 100분의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2주간 전에 주주총회를 소집한다는 뜻과 회의목적사항을 매일경제신문과 한국경제신문에 각각 2회 이상 공고하거나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 거래소가 운용하는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고함으로써 서면에 의한 소집통지에 갈음할 수 있다.

제20조 (소집지)
주주총회는 본점소재지에서 개최하되 필요에 따라 이의 인접지역에서도 개최할 수 있다.

제21조 (의 장)
① 주주총회의 의장은 대표이사로 한다.
② 대표이사가 유고시에는 제34조 제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22조 (의장의 질서유지권)
① 주주총회의 의장은 그 주주총회에서 고의로 의사진행을 방해하기 위한 언행을 하거나 질서를 문란케 하는 자에 대하여 그 발언의 정지, 취소 또는 퇴장을 명할 수 있으며 그 명을 받은 자는 이에 응하여야 한다.
② 주주총회의 의장은 의사진행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주주의 발언의 시기 및 회수를 제한할 수 있다.

제23조 (주주의 의결권)
주주의 의결권은 1주마다 1개로 한다.

제24조 (상호주에 대한 의결권 제한)
이 회사, 모회사 및 자회사 또는 자회사가 다른 회사의 발행주식총수의 10분의1을 초과하는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다른 회사가 가지고 있는 이 회사의 주식은 의결권이 없다.

제25조 (의결권의 불통일행사)
① 2이상의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주주가 의결권의 불통일행사를 하고자 할 때에는 회일의 3일 전에 회사에 대하여 서면으로 그 뜻과 이유를 통지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주주의 의결권의 불통일행사를 거부할 수 있다. 그러나 주주가 주식의 신탁을 인수하였거나 기타 타인을 위하여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26조 (의결권의 대리 행사)/
① 주주는 대리인으로 하여금 그 의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대리인은 주주총회 개시전에 그 대리인을 증명하는 서면(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27조 (주주총회의 의결방법)
주주총회의 결의는 법령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로 하되 발행주식총수의 4분의1 이상의 수로 하여야 한다.

제28조 (주주총회의 의사록)
주주총회의 의사는 그 경과의 요령과 결과를 의사록에 기재하고 의장과 출석한 이사가 기명날인 또는 서명을 하여 본점과 지점에 비치한다.
제5장 이사,이사회,감사

제29조 (이사 및 감사의 수)
① 이 회사의 이사는 3명이상으로 한다.
② 이 회사의 감사는 1명이상으로 한다.

제30조 (이사 및 감사의 선임)
① 이사와 감사는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이사와 감사의 선임을 위한 의안은 구분하여 의결하여야 한다.
② 이사와 감사의 선임은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로 하되 발행주식총수의 4분의 1이상의 수로 하여야 한다. 그러나 감사의 선임에는 의결권을 행사할 주주의 본인과 또는 그 특수관계인, 본인 또는 특수관계인의 계산으로 주식을 보유하는 자, 본인 또는 그 특수관계인에게 의결권을 위임한 자가 소유하는 의결권 있는 주식의 합계가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3을 초과하는 경우 그 주주는 그 초과하는 주식에 관하여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
③ 2인 이상의 이사를 선임하는 경우에도 상법 제382조의2에서 규정하는 집중투표제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제31조 (이사 및 감사의 임기)
① 이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 그러나 그 임기가 최종의 결산기 종료 후 해당 결산기에 관한 정기주주총회 전에 만료될 경우에는 그 총회의 종결시까지 그 임기를 연장한다.
② 감사의 임기는 취임후 3년내의 최종의 결산기에 관한 정기주주총회 종결시까지로 한다.

제32조 (이사 및 감사의 보선)
이사 또는 감사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주주총회에서 이를 선임한다. 그러나 이 정관 제 29조에서 정하는 원수를 결하지 아니하고 업무수행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33조 (대표이사 등의 선임)
이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로 대표이사 1명, 부사장, 전무이사 및 상무이사 약간 명을 선임할 수 있다.

제34조 (이사의 직무)
① 대표이사는 회사를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한다.
② 부사장, 전무이사, 상무이사 및 이사는 사장을 보좌하고 이사회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이 회사의 업무를 분장하여 집행하며 대표이사의 유고시에는 위 순서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34조의 2 (이사의 보고의무)
이사는 회사에 현저하게 손해를 미칠 우려가 있는 사실을 발견한 때 에는 즉시 감사에게 이를 보고 하여야 한다.

제35조 (감사의 직무)
① 감사는 이 회사의 회계와 업무를 감사한다.
② 감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③ 감사는 회의의 목적사항과 소집의 이유를 기재한 서면을 이사회에 제출하여 임시총회의 소집을 청구할 수 있다.
④ 감사는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자회사에 대하여 영업의 보고를 요구 할 수 있다.
이 경우 자회사가 지체없이 보고를 하지 아니할 때 또는 그 보고의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 때에는 자회사의 업무와 재산 상태를 조사할 수 있다.

제36조 (감사의 감사록)
감사는 감사의 실시요령과 그 결과를 감사록에 기재하고 그 감사를 실시한 감사가 기명날인 또는 서명을 하여야 한다.

제37조 (이사회의 구성과 소집)
① 이사회는 이사로 구성하며 이 회사의 업무의 중요사항을 결의한다.
② 이사회는 대표이사 또는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이사가 있을 때에는 그 이사가 회일 1주일 전에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 소집한다. 그러나 이사 및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소집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제38조 (이사회의 결의방법)
① 이사회의 결의는 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상의 과반수로 한다.
② 이사회의 의장은 제37조2항의 규정에 의한 이사회의 소집권자로 한다.
③ 이사회의 결의에 관하여 특별한 이해관계가 있는 자는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

제39조 (이사회의 의사록)
이사회의 의사에 관하여 의사록을 작성하고 의장과 출석한 이사 및 감사가 기명날인 또는 서명하여 본점에 비치한다.

제40조 (이사 및 감사의 보수와 퇴직금)
① 이사와 감사의 보수는 주주총회의 의결을 거친 지급한도내에서 이사회가 결정한다. 이사와 감사의 보수결정을 위한 의안은 구분하여 결의하여야 한다.
② 이사와 감사의 퇴직금의 지급은 주주총회 결의를 거친 임원퇴직금지급규정에 의한다.

제40조 2 (이사 및 감사의 책임감경)
① 상법 제399조에 따른 이사의 책임을 이사가 그 행위를 한 날 이전 최근 1년 간의 보수액(상여금과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인한 이익 등을 포함한다)의 6배(사외이사는 3배)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하여 면제한다. 다만, 이사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와 상법 제397조, 제397조의2 및 제39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제1항의 규정은 감사에 대해서도 준용한다.

제41조 (상담역 및 고문)
이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로 상담역 또는 고문 약간명을 둘 수 있다.
제6장 회계
제42조 (회계년도)
이 회사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43조 (재무제표 등의 작성 등)
① 대표이사는 상법 제447조 및 제447조의2의 각 서류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 대표이사는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6주간 전에 제1항의 서류를 감사에게 제출 하여야 한다.
③ 감사는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1주전까지 감사보고서를 대표이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④ 대표이사는 제1항의 서류와 감사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1주간전부터 본점에 5년간, 그 등본을 지점에 3년간 비치하여야 한다.
⑤ 대표이사는 상법 제447조의 서류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하며, 제447조의2의 서류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그 내용을 보고하여야 한다.
⑥ 제5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상법 제447조의 각 서류가 법령 및 정관에 따라 회사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다는 외부감사인의 의견이 있고,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상법 제447조의 각 서류를 이사회결의로 승인할 수 있다.
⑦ 제6항에 따라 승인받은 서류의 내용은 주주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⑧ 대표이사는 제5항 또는 제6항의 규정에 의한 승인을 얻은 때에는 지체없이 재무상태표와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공고하여야 한다.

제44조 (이익금의 처분)
이 회사는 매 사업년도말의 처분전이익잉여금을 다음과 같이 처분한다.
1. 이익잉여금
2. 기타의 법정적립금
3. 배당금
4. 임의적립금
5. 기타의 이익잉여금처분액

제45조 (이익배당)
① 이익의 배당은 금전 또는 금전 외의 재산으로 할 수 있다.
② 이익의 배당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 회사가 수종의 주식을 발행한 때에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그와 같은 수종의 주식으로도 할 수 있다.
③ 이익배당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다. 다만, 제43조 제6항에 따라 재무제표를 이사회가 승인하는 경우 이사회 결의로 이익배당을 정한다.

제45조의 2 (분기배당)
①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로 사업연도 개시일부터 3월 6월 및 9월의 말일(이하 “분기배당 기준일”이라 한다)의 주주에게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제165조의 12에 따라 분기배당을 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이사회 결의는 분기배당 기준일 이후 45일 내에 하여야 한다.
③ 분기배당은 직전결산기의 대차대조표상의 순자산액에서 다음 각호의 금액을 공제한 액을 한도로 한다.
1. 직전결산기의 자본의 액
2.직전결산기까지 적립된 자본준비금과 이익준비금의 합계액
3.직전결산기의 정기주주총회에서 이익배당하기로 정한 금액
4.직전결산기까지 정관의 규정 또는 주주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특정목적을 위해 적립한 임의준비금
5.분기배당에 따라 당해 결산기에 적립하여야 할 이익준비금의 합계액
④ 사업연도 개시일 이후 분기배당 기준일 이전에 신주를 발행한 경우(준비금의 자본전입, 주식배당, 전환사채의 전환청구,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신주인수권 행사에 의한 경우를 포함한다)에는 분기배당에 관해서는 당해 신주는 직전사업연도 말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다만, 분기배당 기준일 후에 발행된 신주에 대하여는 최근 분기배당 기준일 직후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⑤ 제9조의 우선주식에 대한 분기배당은 보통주식과 동일한 배당률을 적용한다.

제46조 (배당금지급청구권의 소멸시효)
① 배당금의 지급청구권은 5년간 이를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 완성된다.
② 제1항의 시효의 완성으로 인한 배당금은 이 회사에 귀속한다.

부칙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0년 11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1년 3월 31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2년 3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2년 5월 11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3년 3월 21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4년 3월 19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45조의 2 규정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5년 3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6년 3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7년 3월 16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8년 3월 14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09년 3월 13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10년 3월 12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11년 3월 11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12년 3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10조의 5, 제40조의2, 제43조, 제45조의 개정 규정은 2012년 4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15년 3월 27일부터 시행한다.

IR